Daham

중소기업 홍보에 도움되는 보도자료 작성 가이드! 본문

어쨌거나 글쓰기/기획

중소기업 홍보에 도움되는 보도자료 작성 가이드!

베이징댁 2014. 8. 31. 00:34




내가 생산하는 제품, 우리 회사, 딸처럼 키우는 브랜드.
분명 좋은 제품이고 건강한 회사이고, 멋진 브랜드인데,
이걸 어떻게 널리 알릴까 고민인 이들이 많다.

대기업에서야 홍보/마케팅팀을 따로 운영할 여력이 있지만,
중소기업이나 개인 사업자들은 일당백으로 알려야 하는 경우가 태반인데
도무지 방법을 모르겠다는 이들을 위해 보도자료에 관한 간략 포스팅.

 

우선, <보도자료>란 무얼까? 
말 그대로는 <언론보도를 위한 자료>이다.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매체 등에서 일하는 취재기자들에게
기업이 제공하는 발표문이자 자료로, 고전적인 홍보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  사회공헌활동, 괄목할 만한 성장, 이전에 없던 서비스의 출시 등
기업의 입장에서는 관련된 모든 내용을 널리 알리기 위해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기자들은 본인이 받거나 찾은 보도자료가 뉴스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보충 취재를 하거나 보도자료를 다듬어 기사로 내는 것이다.

 

그래서 보도자료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제목: 어떤 내용을 알리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정할 것.

2) 6하원칙에 의거한 첫 머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를 모두 알 수 있도록 첫 머리를 작성한다.

3) 구체적인 내용: 보다 상세한 내용이나 덧붙여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적는다.

4) 뉴스가치의 제시: 보도자료에서 발표하는 내용이 이전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새로운지, 혹은 현재의 트렌드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등 뉴스가 될 만한 값어치가 있음을 설명하면 좋다.

5) 담당자 연락처: 보충취재나 사진을 필요로 할 경우, 즉시 연락할 수 있도록 할 것.

6) 회사소개: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면 자료 끝에 회사에 관한 간단한 소개나 연혁 등을 덧붙여, 회사도 함께 알리면 좋다. 한 길을 꾸준히 걸어온 회사라면 전문성이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

 

보도자료 작성에 관해서 더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해주는 뉴스 와이어에서 제시하는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자.

http://www.newswire.co.kr/?ed=4

---> 너무 길고 복잡하다면, 최소한 하면 안되는 것! 만이라도 숙지하고 작성하면 좋다.

 

보도자료 작성이 끝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보통은 작성한 보도자료를 해당 분야의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워낙 기자들도 많아지고 해서
뉴스와이어처럼 보도자료를 배포해주는 기업을 활용할 수도 있다.

뉴스와이어에는 유료 배포 서비스도 있지만,
일단은
기업으로 등록하고 보도자료를 뉴스와이어에 등록하는 것은 무료이므로
일단 무료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참고로, 출판사쪽에서는 새로 출간된 책들을 홍보하는 방법으로
여산통신이나 북프레스 등 출판에 특화된 보도자료 릴리즈 회사들을 활용한다.

앗! 포스팅을 올리려고 하는데, 사진이 없네.

 
동생님하한테 혼날 까봐 플릭커에서 얼른 찾아 넣은 사진.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작성한 보도자료를 공유할 예정.

 

 

Comments